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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99_TIL220519 (Collection 프레임워크)

by Hyeongjun_Ham 2022. 5. 19.

enum 개념은 대략 알겠다만,, 언제 적용해야 하는지는 해봐야 알 것 같다.

다형성도 실제 코드 작성하면 익히는데 문제없을 것 같다.

 

무어의 법칙

무어의 법칙(Moore's law)은 반도체 집적회로의 성능이 24개월마다 2배로 증가한다는 법칙이다.

경험적인 관찰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텔의 공동 설립자인 고든 무어 1965년에 내놓은 것이다.

 

enum

- 열거형은 연관된 값들을 저장하고, 그 값들이 변경되지 않도록 보장한다.

- 열거형 자체가 클래스이기 때문에 열거형 내부에 생성자, 필드, 메소드를 가질 수 있어서 단순히 상수가 아니라 더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

 

다형성

abstract class Calculator{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int _sum() {
        return this.left + this.right;
    }
    public abstract void sum();
    public abstract void avg();
    public void run(){
        sum();
        avg();
    }
}
class CalculatorDecoPlus extends Calculator {
    public void sum(){
        System.out.println("+ sum :"+_sum());
    }
    public void avg(){
        System.out.println("+ avg :"+(this.left+this.right)/2);
    }
}
class CalculatorDecoMinus extends Calculator {
    public void sum(){
        System.out.println("- sum :"+_sum());
    }
    public void avg(){
        System.out.println("- avg :"+(this.left+this.right)*2);
    }
}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execute(Calculator cal){
        System.out.println("실행결과");
        cal.ru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c1 = new CalculatorDecoPlus();
        c1.setOprands(10, 20);

        Calculator c2 = new CalculatorDecoMinus();
        c2.setOprands(10, 20);

        execute(c1);
        execute(c2);
    }
}

위의 코드는 Calculator를 데이터 타입으로 하고, CalculatorDecoPlus와 CalculatorDecoMinus 클래스의 메소드를 호출할 때 오버라이딩을 통해 다른 동작을 하게 할 수 있다.

 

이 맥락에서의 다형성이란 하나의 클래스(Calculator)가 다양한 동작 방법(ClaculatorDecoPlus, ClaculatorDecoMinus)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다형성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https://opentutorials.org/module/516/6127

 

다형성 - Java

이번 시간에는 다형성(Polymorphism)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알아보자. 다형성이란 하나의 메소드나 클래스가 있을 때 이것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키보드의 키를 통해서 비유

opentutorials.org

 

오버로딩(Overloading) : 같은 이름의 메서드 여러 개를 가지면서 매개변수의 유형 또는 개수가 다르도록 하는 기술.

오버라이딩(Overriding) :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해서 사용.

해쉬 테이블(Hash Table) : 해쉬 테이블은 해쉬 함수를 사용하여 해쉬 코드라고 하는 인덱스를 원하는 값을 찾을 수 있는 버킷 또는 슬롯 배열로 계산한다 .

조회하는 동안 키가 해시되고 결과 해시는 해당 값이 저장된 위치를 나타낸다.

해쉬 테이블 구조

저장 시에 시간 복잡도는 O(1)이다.

해쉬 함수를 거쳐 값이 저장될 때 같은 인덱스에 저장될 수 있다. (해쉬 충돌)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다고 한다.

그중 같은 인덱스에 다른 배열을 넣는 방법을 쓸 수 있다.

이때 키 값을 이용해 Value값을 불러올 때 인덱스 도달 후 선형 검색을 하게 된다.

 

Collection 프레임워크

주요 인터페이스

  1.  List
    • ArrayList
    • LinkedList
    • Vector - Stack(후입선출)
  2.  Set
    • HashSet
    • TreeSet
    • LinkedHashSet
  3. Queue (선입선출)
    • LinkedList
    • PriorityQueue
  4. Map (별도로 정의)
    • HashMap
    • SortedMap
      • TreeMap
    • Hashtable
    • LinkedHashMap
List<E> 순서가 있는 데이터의 집합으로,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함. Vector, ArrayList, LinkedList, Stack, Queue
Set<E> 순서가 없는 데이터의 집합으로,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하지 않음. HashSet, TreeSet
Map<K, V> 키와 값의 한 쌍으로 이루어지는 데이터의 집합으로, 순서가 없음.
이때 키는 중복을 허용하지 않지만, 값은 중복될 수 있음.
HashMap, TreeMap, Hashtable, Properties

Collection 인터페이스 주요 메소드

boolean add(E e) 해당 컬렉션(collection)에 전달된 요소를 추가함. (선택적 기능)
void clear() 해당 컬렉션의 모든 요소를 제거함. (선택적 기능)
boolean contains(Object o) 해당 컬렉션이 전달된 객체를 포함하고 있는지를 확인함.
boolean equals(Object o) 해당 컬렉션과 전달된 객체가 같은지를 확인함.
boolean isEmpty() 해당 컬렉션이 비어있는지를 확인함.
Iterator<E> iterator() 해당 컬렉션의 반복자(iterator)를 반환함.
boolean remove(Object o) 해당 컬렉션에서 전달된 객체를 제거함. (선택적 기능)
int size() 해당 컬렉션의 요소의 총 개수를 반환함.
Object[] toArray() 해당 컬렉션의 모든 요소를 Object 타입의 배열로 반환함.

 

List 인터페이스 주요 메소드

boolean add(E e) 해당 리스트(list)에 전달된 요소를 추가함. (선택적 기능)
void add(int index, E e) 해당 리스트의 특정 위치에 전달된 요소를 추가함. (선택적 기능)
void clear() 해당 리스트의 모든 요소를 제거함. (선택적 기능)
boolean contains(Object o) 해당 리스트가 전달된 객체를 포함하고 있는지를 확인함.
boolean equals(Object o) 해당 리스트와 전달된 객체가 같은지를 확인함.
E get(int index) 해당 리스트의 특정 위치에 존재하는 요소를 반환함.
boolean isEmpty() 해당 리스트가 비어있는지를 확인함.
Iterator<E> iterator() 해당 리스트의 반복자(iterator)를 반환함.
boolean remove(Object o) 해당 리스트에서 전달된 객체를 제거함. (선택적 기능)
boolean remove(int index) 해당 리스트의 특정 위치에 존재하는 요소를 제거함. (선택적 기능)
E set(int index, E e) 해당 리스트의 특정 위치에 존재하는 요소를 전달받은 객체로 대체함. (선택적 기능)
int size() 해당 리스트의 요소의 총 개수를 반환함.
Object[] toArray() 해당 리스트의 모든 요소를 Object 타입의 배열로 반환함.

Stack 클래스는 Vector 클래스의 메소드를 5개만 상속받아 사용.

boolean empty() 해당 스택이 비어 있으면 true를, 비어 있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함.
E peek() 해당 스택의 제일 상단에 있는(제일 마지막으로 저장된) 요소를 반환함.
E pop() 해당 스택의 제일 상단에 있는(제일 마지막으로 저장된) 요소를 반환하고, 해당 요소를 스택에서 제거함.
E push(E item) 해당 스택의 제일 상단에 전달된 요소를 삽입함.
int search(Object o) 해당 스택에서 전달된 객체가 존재하는 위치의 인덱스를 반환함.
이때 인덱스는 제일 상단에 있는(제일 마지막으로 저장된) 요소의 위치부터 0이 아닌 1부터 시작함.

Queue 인터페이스는 Collection 인터페이스 메소드만을 상속받아 사용

boolean add(E e) 해당 큐의 맨 뒤에 전달된 요소를 삽입함.
만약 삽입에 성공하면 true를 반환하고, 큐에 여유 공간이 없어 삽입에 실패하면 IllegalStateException을 발생시킴.
E element() 해당 큐의 맨 앞에 있는(제일 먼저 저장된) 요소를 반환함.
boolean offer(E e) 해당 큐의 맨 뒤에 전달된 요소를 삽입함.
E peek() 해당 큐의 맨 앞에 있는(제일 먼저 저장된) 요소를 반환함.
만약 큐가 비어있으면 null을 반환함.
E poll() 해당 큐의 맨 앞에 있는(제일 먼저 저장된) 요소를 반환하고, 해당 요소를 큐에서 제거함.
만약 큐가 비어있으면 null을 반환함.
E remove() 해당 큐의 맨 앞에 있는(제일 먼저 저장된) 요소를 제거함.

Set 인터페이스 메소드

boolean add(E e) 해당 집합(set)에 전달된 요소를 추가함. (선택적 기능)
void clear() 해당 집합의 모든 요소를 제거함. (선택적 기능)
boolean contains(Object o) 해당 집합이 전달된 객체를 포함하고 있는지를 확인함.
boolean equals(Object o) 해당 집합과 전달된 객체가 같은지를 확인함.
boolean isEmpty() 해당 집합이 비어있는지를 확인함.
Iterator<E> iterator() 해당 집합의 반복자(iterator)를 반환함.
boolean remove(Object o) 해당 집합에서 전달된 객체를 제거함. (선택적 기능)
int size() 해당 집합의 요소의 총 개수를 반환함.
Object[] toArray() 해당 집합의 모든 요소를 Object 타입의 배열로 반환함.

HashMap<K, V> 메소드

void clear() 해당 맵(map)의 모든 매핑(mapping)을 제거함.
boolean containsKey(Object key) 해당 맵이 전달된 키를 포함하고 있는지를 확인함.
boolean containsValue(Object value) 해당 맵이 전달된 값에 해당하는 하나 이상의 키를 포함하고 있는지를 확인함.
V get(Object key)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에 대응하는 값을 반환함.
만약 해당 맵이 전달된 키를 포함한 매핑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면 null을 반환함.
boolean isEmpty() 해당 맵이 비어있는지를 확인함.
Set<K> keySet() 해당 맵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키로 만들어진 Set 객체를 반환함.
V put(K key, V value) 해당 맵에 전달된 키에 대응하는 값으로 특정 값을 매핑함.
V remove(Object key)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에 대응하는 매핑을 제거함.
boolean remove(Object key, Object value) 해당 맵에서 특정 값에 대응하는 특정 키의 매핑을 제거함.
V replace(K key, V value)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에 대응하는 값을 특정 값으로 대체함.
boolean replace(K key, V oldValue, V newValue) 해당 맵에서 특정 값에 대응하는 전달된 키의 값을 새로운 값으로 대체함.
int size() 해당 맵의 매핑의 총 개수를 반환함.

TreeMap<K, V> 메소드

Map.Entry<K, V> ceilingEntry(K key)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와 같거나, 전달된 키보다 큰 키 중에서 가장 작은 키와 그에 대응하는 값의 엔트리를 반환함. 만약 해당하는 키가 없으면 null을 반환함.
K ceilingKey(K key)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와 같거나, 전달된 키보다 큰 키 중에서 가장 작은 키를 반환함.
만약 해당하는 키가 없으면 null을 반환함.
void clear() 해당 맵(map)의 모든 매핑(mapping)을 제거함.
boolean containsKey(Object key) 해당 맵이 전달된 키를 포함하고 있는지를 확인함.
boolean containsValue(Object value) 해당 맵이 전달된 값에 해당하는 하나 이상의 키를 포함하고 있는지를 확인함.
NavigableMap<K, V> descendingMap() 해당 맵에 포함된 모든 매핑을 역순으로 반환함.
Set<Map.Entry<K, V>> entrySet() 해당 맵에 포함된 모든 매핑을 Set 객체로 반환함.
Map.Entry<K, V> firstEntry() 해당 맵에서 현재 가장 작은(첫 번째) 키와 그에 대응하는 값의 엔트리를 반환함.
K firstKey() 해당 맵에서 현재 가장 작은(첫 번째) 키를 반환함.
Map.Entry<K, V> floorEntry(K key)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와 같거나, 전달된 키보다 작은 키 중에서 가장 큰 키와 그에 대응하는 값의 엔트리를 반환함. 만약 해당하는 키가 없으면 null을 반환함.
K floorKey(K key)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와 같거나, 전달된 키보다 작은 키 중에서 가장 큰 키를 반환함.
만약 해당하는 키가 없으면 null을 반환함.
V get(Object key)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에 대응하는 값을 반환함.
만약 해당 맵이 전달된 키를 포함한 매핑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면 null을 반환함.
SortedMap<K, V> headMap(K toKey)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보다 작은 키로 구성된 부분만을 반환함.
Map.Entry<K, V> higherEntry(K key)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보다 작은 키 중에서 가장 큰 키와 그에 대응하는 값의 엔트리를 반환함. 만약 해당하는 키가 없으면 null을 반환함.
K higherKey(K key)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보다 작은 키 중에서 가장 큰 키를 반환함.
만약 해당하는 키가 없으면 null을 반환함.
Set<K> keySet() 해당 맵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키로 만들어진 Set 객체를 반환함.
Map.Entry<K, V> lastEntry() 해당 맵에서 현재 가장 큰(마지막) 키와 그에 대응하는 값의 엔트리를 반환함.
K lastKey() 해당 맵에서 현재 가장 큰(마지막) 키를 반환함.
Map.Entry<K, V> lowerEntry(K key)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보다 큰 키 중에서 가장 작은 키와 그에 대응하는 값의 엔트리를 반환함. 만약 해당하는 키가 없으면 null을 반환함.
K lowerKey(K key)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보다 큰 키 중에서 가장 작은 키를 반환함.
만약 해당하는 키가 없으면 null을 반환함.
Map.Entry<K, V> pollFirstEntry() 해당 맵에서 현재 가장 작은(첫 번째) 키와 그에 대응하는 값의 엔트리를 반환하고, 해당 엔트리를 맵에서 제거함.
Map.Entry<K, V> pollLastEntry() 해당 맵에서 현재 가장 큰(마지막) 키와 그에 대응하는 값의 엔트리를 반환하고, 해당 엔트리를 맵에서 제거함.
V put(K key, V value) 해당 맵에 전달된 키에 대응하는 값으로 특정 값을 매핑함.
V remove(Object key)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에 대응하는 매핑을 제거함.
boolean remove(K key, V value) 해당 맵에서 특정 값에 대응하는 특정 키의 매핑을 제거함.
V replace(K key, V value) 해당 맵에서 전달된 키에 대응하는 값을 특정 값으로 대체함.
boolean replace(K key, V oldValue, V newValue) 해당 맵에서 특정 값에 대응하는 전달된 키의 값을 새로운 값으로 대체함.
int size() 해당 맵의 매핑의 총 개수를 반환함.
SortedMap<K, V> subMap(K fromKey, K toKey) 해당 맵에서 fromKey부터 toKey까지로 구성된 부분만을 반환함.
이때 fromKey는 포함되나, toKey는 포함되지 않음.
SortedMap<K, V> tailMap(K fromKey) 해당 맵에서 fromKey와 같거나, fromKey보다 큰 키로 구성된 부분만을 반환함.

Iterator 인터페이스

List,Set 인터페이스에서도 사용가능

boolean hasNext() 해당 이터레이션(iteration)이 다음 요소를 가지고 있으면 true를 반환하고, 더 이상 다음 요소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함.
E next() 이터레이션(iteration)의 다음 요소를 반환함.
default void remove() 해당 반복자로 반환되는 마지막 요소를 현재 컬렉션에서 제거함. (선택적 기능)

 

내일 할 거

- 주특기 기본 주차 시작.

- 알아볼거 대충 정리하고 뭐 해야할지 알아보자.